반응형

★ DAO

 

  DAO(Data Access Object)는 DB를 사용해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조작하는 기능을 전담하도록 만든 오브젝트를 말한다.

 





★ 자바빈(JavaBean)


  자바빈(JavaBean)은 원래 비주얼 툴에서 조작 가능한 컴포넌트를 말한다. 
  자바의 주력 개발 플랫폼이 웹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방식으로 바뀌면서 비주얼 컴포넌트로서 자바빈은 인기를 잃어 갔지만,  
  자바빈의 몇가지 코딩 관례는 JSP 빈, EJB와 같은 표준 기술과 자바빈 스타일의 오브젝트를 사용하는 오픈소스 기술을 통해 
  계속 이어져 왔다. 이제는 자바빈이라고 말하면 비주얼 컴포넌트라기 보다는 다음 두가지 관례를 따라 만들어진 오브젝트를 가리킨다. 
  간단히 빈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디폴트 생성자 : 자바빈은 파라미터가 없는 디폴트 생성자를 갖고 있어야 한다. 
                        툴이나 프레임워크에서 리플렉션을 이용해 오브젝트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프로퍼티 : 자바빈이 노출하는 이름을 가진 속성을 프로퍼티라고 한다. 
                프로퍼티는 set으로 시작하는 수정자 메소드(setter)와 
                get으로 시작하는 접근자 메소드(getter)를 이용해 수정 또는 조회 할 수 있다.


★ 리팩토링

  리팩토링은 기존의 코드를 외부의 동작방식에는 변화 없이 내부구조를 변경해서 재구성하는 작업 또는 기술을 말한다.
  리팩토링을 하면 코드 내부의 설계가 개선되어 코드를 이해하기가 더 편해지고,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결국 생산성은 올라가고, 코드의 품질은 높아지며, 유지보수하기 용이해지고, 견고하면서도 유연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리팩토링이 절실히 필요한 코드의 특징을 나쁜 냄새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중복된 코드는 매우 흔하게 발견되는 나쁜 냄새다.
  이런 코드는 적절한 리팩토링 방법을 적용해 나쁜 냄새를 제거해줘야 한다.
  
  리팩토링은 개발자가 직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긴 하지만, 본격적으로 적용하자면 학습과 훈련이 필요하다.
  나쁜냄새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그에따른 적절한 리팩토링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충분한 연습을 해두면 도움이 된다. 
  리팩토링을 공부할 때는 리팩토링에 관해 체계적으로 잘 정리한 책인 『리팩토링』(마틴 파울러, 켄트 벡 공저)을 추천한다.


반응형

'IT > 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log4j 에서 ibatis 쿼리 로그 남기는 방법  (0) 2013.11.26
spring 강좌 (2)  (0) 2013.11.26
spring 강좌  (0) 2013.11.26
mysql + jdbc 기본 세팅(3)  (0) 2013.11.26
mysql + jdbc 기본 세팅(2)  (0) 2013.11.26

+ Recent posts